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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 뜻 현상 사례 리액턴스 효과

by 티퍼 2023.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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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부하는 '티퍼'입니다. 오늘은 어릴 적 누구나 경험해 본 적 있는 '칼리굴라 효과 (califula effec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칼리굴라 효과 뜻 현상

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는 금지된 것에 충동적인 욕구를 느끼는 현상입니다. 쉽게 풀어 설명하면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현상으로, '청개구리 효과' 또는 '리액턴스 효과'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리액턴스(reactance)는 물리학 관련 용어이며, 전기의 저항을 뜻합니다. 이처럼 우리도 저항을 많이 받을수록 그에 대한 반발력도 커지는 것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샤론 브램(Saharon Brehm)이 한 실험에서 리액턴스 효과를 소개했습니다. 각기 다른 높이에 둔 장난감 두 가지를 놓고 아이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더니 손에 닿는 장난감보다 손에 닿지 않는 높이에 있는 장난감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갖고 싶어 했던 것입니다. 

 

돌아와서 칼리굴라 효과의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칼리굴라 효과의 칼리굴라(Caligula)는 로마 제국의 3대 황제로 유능한 정치가였지만, 즉위한 지 7개월 되던 해 열병을 앓은 후 포악해져 존속까지 참살한 무자비한 폭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배경으로 1980년대 미국과 이탈리아가 공동으로 칼리굴라라는 영화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칼리굴라는 잔혹한 장면과 성적인 장면 등이 너무 과격했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 공개가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영화 상영이 금지되었다는 것이 오히려 화제가 되어 상영이 금지된 지역을 벗어나 영화를 보러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칼리굴라 효과는 이 사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스스로의 의지대로 결정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 욕구를 박탈당하게 되면 강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발생하는 현상이 칼리굴라 효과입니다.

 

-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는 칼리굴라 효과

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는 마케팅 기법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카피라이팅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부추기기 위해 사용됩니다. '나만 알고 싶은 제품' '여성분들은 클릭하지 마세요' 'oo 한 남성분은 클릭하지 마세요' 등의 문구처럼 의도적으로 금지시키는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오히려 구매욕구를 부추기는 것입니다. 구매를 하라는 강요가 아니기 때문에 구매를 미루는 경향에 대한 저항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단, 문장에 사용되는 금지 내용은 쉽게 극복할 수 있고, 금지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이 붙어있어야 합니다. 금지의 기준이 높으면 굳이 궁금해하지 않거나 또는 반발심을 유발할 수 있고, 설명이 없다면 의심스러운 내용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칼리굴라 효과 사례

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성년자들에게 금지된 음주, 흡연 등이 이루어지는 이유 중 하나도 칼리굴라 효과 때문일 수 있습니다. 금지되어 있다는 것이 오히려 더 해보고 싶은 욕구를 키우는 것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도 칼리굴라 효과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음유시인이자 하프의 명수 오르페우스는 아내 에우리디케가 뱀에 물려 죽자 저승까지 내려가 자신의 음악으로 저승의 신들을 감동시켜 오르페우스를 다시 지상으로 데려가도 좋다는 허락을 받아냈습니다. 여기서 하데스가 절대 저승을 나갈 때까지 뒤를 돌아보지 말라고 말했지만, 오르페우스는 뒤를 돌아보았고 결국 아내를 데리고 오지 못하고 슬픔에 잠겨 지내다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서 금식이나 카페인, 알코올은 피하라는 말을 들으면 왠지 더 먹고 싶고 마시고 싶어 지게 됩니다. 또는 아침형 인간에 대해 강조하게 되니 오히려 올빼미족 생활을 한다던가, 공부 좀 하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오히려 더 공부와 멀어지는 것들도 모두 칼리굴라 효과의 예가 됩니다.

 

- 끝으로 ...

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는 금지시켰을 때 오히려 상황이 더 부정적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지가 아니라 오히려 허락과 권장이 이루어졌을 때 그 대상은 되려 자신을 돌아보거나 죄책감을 갖는 등으로 인해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범죄에 해당하는 행위나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권장이나 허락이 절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공부를 했으면 좋겠을 때는 공부를 금지시키고, 오락을 허락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적당한 완급 조절은 꼭 필요합니다. 이 외 사람을 상대하고 마케팅적인 요소가 필요할 때도 적절한 금지를 통해 오히려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칼리굴라 효과를 잘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제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좋은 밤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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